본문 바로가기
재택부업/블로그

마지막글-티스토리 광고정책 변동에 관해(feat.싸이월드)

by 행자2 2023. 7. 6.

 사실 이런 글 안쓰고 티스토리를 접어도 되지만 제 초라한 블로그를 찾아주신 분들께 마지막 정보를 드리고 가기 위해 글을 씁니다.

 6월 27일부로 티스토리의 변경된 광고정책이 시행되었는데 내용인 즉슨, 블로그 내에 카카오에서 마음대로 광고를 넣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광고 위치는 가장 수익이 많이 나는 위치로, 블로거들은 기존의 좋은 내 광고 자리를 빼앗기게 되는 것이죠!

 

 거기에 더 큰 문제는 카카오에서 넣는 광고가 '구글 애드센스'광고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문제가 되는 이유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블로거들은 이미 기존에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를 글 내에 달아놨습니다.

 그런데 카카오도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를 달면서 광고들이 겹치며 실수로 광고를 클릭하는 무효트래픽이 늘어나고 결국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 정책>을 어기는 상황이 자연적으로 벌어지는 것입니다.

 정책을 어기면 광고는 중단되겠죠!

 문제는 티스토리 광고만 중단되면 다행인데 정책 위반으로 구글 애드센스 자체가 중단되어버리면 유튜브가 같이 연동되어있는 사람은 유튜브 수익도 중단되는 것입니다.

 

 지금 저도 카카오의 광고인 '애드핏'은 전부 해제한 상태로,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전혀 광고가 뜨지 않고 있습니다.

 어쨌든 저는 유튜브 수익쪽이 중요하기 때문에 현재 구글 애드센스와 티스토리의 연동을 끊는 방법을 알아보고 있는 중입니다.

 (오래돼서 까먹었어요 ㅠㅠ)

 

 카카오 티스토리는 성난 민심을 달래기 위해 '구글 애드센스 대신 다른 광고를 달아라'며 독려하고 있는데 카카오측에서도 자기네 애드핏 버리고 애드센스 광고를 달고 있는 마당에 블로거에게는 다른 광고를 달라고 하다니 씨알도 안먹힐 소리죠!

 

 티스토리의 장점은 바로 애드센스를 달 수 있는 점이었기 때문에, 애드센스 광고를 진행하기 힘든 티스토리라면 메리트가 상당히 떨어집니다.

 아직 정확히 광고비가 어느정도 나오는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네이버의 애드포스트와 비슷한 정도라면 사람들이 많이 찾는 네이버 블로그를 하지 티스토리를 할 이유가 아예 없습니다.

 

 제가 아는 포럼에서 한 설문 조사에서도 '내 글을 삭제하고 플랫폼을 옮기겠다'는 사람이 40%, '글은 냅두지만 플랫폼은 옮기겠다'는 사람이 30%로 70%의 사람들이 플랫폼을 옮길 채비를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네이버 블로그든 티스토리든 각각 네이버와 카카오에 종속되어 있는 블로그이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운영했을 때 유저는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차라리 유료이지만 도메인을 사서 마음껏 이용할 수 있는 워드프레스로 옮긴다는 사람들이 꽤 많이 보입니다.

 

 전 현재 티스토리 모든 글을 삭제 예정이고 네이버로 옮길지 워드프레스로 옮길지에 관해 생각중입니다.

 원래 수익이 잘 나오는 블로그였다면 당연히 워드프레스로 옮겼겠지만 제 블로그는 애초에 수익이 많이 나오는 블로그는 아니여서.. ㅠㅠ

 이제 딱 각잡고 해보려고 했더니 이런 이슈가 생겼군요.

 

 사실 다른 블로그는 안아까운데 제가 운영하는 게임 블로그는 종종 댓글도 달리고 업체에서 부탁해서 리뷰도 써주고 했던 좋은 기억이 있어서 좀 아쉽습니다.

 그렇다고 카카오가 꽁돈 벌게 해 줄 생각은 없으니 저 역시 티스토리 모든 글을 삭제 후 접을 예정입니다.

 그래도 제 블로그 다 합치면 글이 1천개가 넘는데 다 날리는 건 좀 아까운 것 같고 백업하는 방법을 배워서 백업을 한 뒤에 옮기거나 아니면 아예 블로그를 접는 방식을 선택해야 될 것 같습니다.

 

 이번에 특정 회사에 종속된 블로그는 결국 그 회사 배를 불려주는 것을 새삼 느꼈기 때문에 만약에 다시 블로그를 하게 되면 저도 워드프레스로 알아보려고 생각중입니다.

 

 혹시 지금 티스토리를 시작하려는 분들은 상황을 약간 지켜보고 진입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개선이 되지 않는 이상(솔직히 개선이 된다 하더라도 이전처럼 애드센스를 마음껏 달지는 못할 것 같아서 큰 효과를 보기 힘들거라는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굳이 티스토리? 싶습니다.

 참고로 제 블로그 수익은 최근 0.01달러~0.03달러 정도 나오는데 블로그 글 쓸 시간에 앱테크 하는 것이 훨씬 좋은 효율을 보이겠네요. ㅎㅎ

 

 예전에 싸이월드 순식간에 망했던 게 생각나는 티스토리 광고 정책 변동에 대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